클라우드 전문정보

제목 [2부] 클라우드 도입 및 운영 도우미 Cloud Service Brokerage 활용
등록일 2022-11-01 조회수 1006

마크베이스 / 홍장희 전무

 

1. Cloud 컨설팅

기업에서 기존에 구축되어 있는 IT 환경에서 신규 또는 기존 애플리케이션을 Cloud로 도입하려 할 때 전략수립, Road Map, 도입방법, Architecture설계가 필수이다. 이런 일련의 작업을 Consulting한다.
  • Service Intermediate(중계): SaaS를 CSB가 특정한 산업에 맞게 기준정보 및 기능을 조합하여 SaaS에서 제공되는 기능과 Industry에서 요구되는 기능을 Mapping하여 제공한다. Cloud 사용에 대하여 SLA 나 보안등의 주의사항을 사전 요건을 컨설팅 한다.
  • Service Aggregation(결합): 여러 기존 서비스를 결합하고 새로운 서비스로 통합하여 클라우드 소비자와 클라우드 제공자 간의 데이터 통합을 담당한다. Integration과 다른 점은 Cloud 서비스만을 가지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차별화 된다.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간의 데이터나 서비스 통합을 CSB가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 Service Integration(통합): 기존의 시스템과 Cloud 시스템과 프로세스 및 Data 연계를 통한한 통합의 서비스 제공한다.
  • Service Customization(최적화): 제공되는 PaaS 또는 SaaS의 다양한 Application Cloud를 사용함에 있어 기업의 고유 기능 요구에 대한 추가 기능 적용을 최적화와 사용자 편의성을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 제공 및 특정 기능 개선을 통한 서비스 개선 및 소비자를 위한 부가 서비스 제공한다.
  • Service Arbitrage(차익):서비스 간 연결하고 차익을 만드는 것으로 서비스가 고정되지 않은 유연성 제공 – 사용권 제공한다.
2. Cloud Service Implementation(구현)

도입하기로 한 Cloud 서비스를 기업에 맞게 사용할 수 있게 적용하는 일련의 업무로 Cloud 도입 절차의 Cloud 서비스 구현의 업무 수행의 지원을 한다.

3. Cloud Service Management (운영)

도입 및 구현 후 기업이 지속적인 운영하는 일련의 업무로 Cloud 도입 절차의 Manage Cloud Service의 업무 수행의 지원을 한다.

 

 

2. CSB 활용 방법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기업이 기존 인력의 능력으로 Cloud 도입을 위한 절차, 구축 및 운영은 현실적으로 힘 든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런 일련의 수행을 지원하는 전문 업체의 도움이 필요하다. 그래서 CSB 제공 서비스를 기업의 현 상황에 맞게 어떻게 활용할 지 검토를 위해 ITO의 추세와 CSB 활용 Point에 대하여 생각한 사항을 기술한다.
  • Cloud 컨설팅을 받기 전 핵심 Point: CSB업체들은 아래 그림 9(CSB 특장점-예시)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특징을 강조한다. 대체적으로 CSB 서비스업체는 특정 산업의 Solution으로 빠르고 사용하기 편리한 장점을 제시한다. 그것은 Service Intermediate(중계), Service Aggregation(결합), Service Integration(통합)을 중심으로 특징을 나열한다.
 



 

2-1. Service Intermediate(중계)

서비스하려는 PaaS, SaaS의 특징을 얼마나 잘 알고 경험을 하였는지 파악이 중요하다. 각 Cloud Product Provider의 Licenser가 있어야 해당 제품의 중계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러나 License보다는 구축 경험이 많은 인력을 보유한 업체가 시행착오가 적게 발생하여 안정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이것은 제공되는 단순한 기능 보다는 제공되는 기능을 해당 산업에 적합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제공된다.

 

2-2. Service Aggregation(결합)

기업들이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할 때 가장 어려움을 많이 겪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기존 사내 시스템과 클라우드 시스템 간 데이터 통합인데, 퍼블릭·개인 클라우드 환경에서 기존 시스템과 데이터 통합을 전문적으로 하는 클라우드 데이터 통합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버전은 클라우드 환경에 서버를 설치해 데이터 통합 서비스를 '온디멘드'로 받을 수 있고, 구축형 버전은 기존 데이터 통합서버에 설치해 운영된다.

일반적으로 도입된 Cloud 간 연계는 REST API를 통하려 Data의 연계를 할 수 있다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실제 연계를 수행하다 보면 잘 안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는 Cloud네서 표현되는 Near-Real Time과 Real Time 처리의 차이를 알고가야 한다. 상호 다른 Application 간 Data연계는 같은 Data Base를 사용해야만 Real Time 처리가 가능하다. 예를 든다면 ERP와 설비관리간 MRO자재 운영을 예로 들면, 재고의 관리는 ERP에서 주관하여 관리되고 특정 “가”라는 품목의 MRO 자재의 재고가 1개일 경우 각기 다른 Line에서 동시에 필요한 사항이 발생하여 조회하고 해당 “가” MRO자재는 설비관리에서 자재 요청이 일어난다면 양쪽 Line의 자재 요청은 정상 처리되는 것으로 표현되다가 둘 중 한 요청은 자재부족이라는 오류 정보를 받게 된다. 이는 Real Time 처리가 되는가 Near-Real Time가 되는 판단의 기준이 될 수 있다. 즉 Cloud의 Aggregation은 이런 Point를 중심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2-3. Service Integration(통합)

Cloud Aggregation은 Cloud Solution만의 결합도 있지만 기존 Application과 연계도 필요하다. SaaS는 자체에서 RESR API를 제공하므로 Data를 받을 수 있는 API도 제공하지만 외부의 Application으로부터 Data를 받아 처리되는 API도 제공한다. On-Premise로 구성된 Application은 각 기업마다 다른 시스템 또는 Solution이 사용되므로 이를 위한 Data연계는 추가적인 개발 업무가 필수적으로 고려되고 수행되어진다. 경험 있는 CSB란 일반적인 Data 연계의 Case보다 비상시에 대응되는 방안도 확인해야 한다. 예를 들면 On-Premise는 내부에서 개별로 관리하므로 유지보수 측면에서 주기적인 Down발 생 또는 천재지변에 대응되는 Event로 비정상 Down이 발생하고 복구되었을 시 Data연계가 발생될 경우 처리되는 상황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2-4. Service Customization(최적화)

Cloud Provider에서 제공되는 기능으로는 부족하여 Industry별 추가적인 기능이 요구하는 상황이 발생된다. 이를 위하여 CSB는 자체적으로 해결을 위한 기능을 Option으로 준비하여 선택하게 한다. 그래서 CSB를 선택하기 위하여는 도입 기업이 필요로 하는 Option을 얼마가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그리고 특정 기능은 기업의 고유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Cloud Product Provider가 제공하는 기능으로 해결 가능 한 것 인지 추가 개발을 통하여 해결할 것인지 판단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SaaS는 자체에 추가 개발 기능을 보유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이런 해결을 위해서는 보편적으로 PaaS를 통하여 기능 개발을 하고 연계하는 방법이 사용된다.

 

2-5. Service Arbitrage(차익)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의 서비스 상품을 이들과 계약을 맺은 클라우드 서비스 브로커가 소비자에게 이들 상품을 제공하는 형식을 의미한다. 초기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자가 클라우드 서비스 소비자에게 직접 하던 업무를 이들 중간에 서비스 차익 거래 브로커가 매개하는 형태이다. 이 경우 소비자는 클라우드 브로커가 지정하는 특정 클라우드 서비스의 이용을 전제로 하며, 소비자는 자사에 맞는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이다.

기업이 직접 Cloud 사용에 대한 계약을 하게 되면 사용에 대한 Discount를 받기가 어려워진다. 그리고 향 후 운영을 자체에서 실시할 것인가를 고려해야한다. 그래서 자체 도입과 운영의 비용과 CSB를 통한 서비스 도입 및 운영의 비교 검토가 필요하다. 단순한 SaaS Cloud도입이라면 기업 자체에서 도입과 운영이 가능할 수 있다. 그러나 좀더 복잡한 업무를 위한 SaaS Cloud의 도입은 자체에서 구현과 운영이 어려울 수 있다. 이때에는 Cloud 서비스 사용료, 구현 및 운영 비용을 감안 시 CSB를 통하여 Cloud 서비스 사용료가 절약될 수 있다.

 

2-6. Cloud Service Implementation(구현)

Cloud 구현은 기본적으로 On-Premise보다는 기간이 짧다. 이는 기업이 요구하고 원하는 기능의 구현이 아니라, 보유된 기능과 Option을 보고 도입하는 것이다. 따라서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보다는 기 구현된 기능의 사용법을 숙지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구현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동일 Industry에 적합한 Configuration을 보유하고 있고 교육자료를 사전 보유되어 있는가를 봐야한다.
  1. 구현의 기간은 일반적으로 기준정보를 적용하는데 많은 시간과 노력이 소요된다. 그래서 해당 Industry에 적합한 Configuration과 기준정보를 기반으로 가감을 해야 기간내에 구현이 가능하게 된다.
  2. Cloud Product Provider가 제공하는 Manual보다 CSB가 보유한 Industry별 Manual을 확인해야 한다.
  3. 보통 구현의 일정이 On-Premise는 Month로 구분하여 Task를 나열하지만 Cloud는 Week로 일정을 표현한다.
 



 

2-6. Cloud Service Management (운영)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시스템 Admin에 관련된 접속 현황, 사용현황 등과 Data관리를 위한 저장된 데이터의 양, 공간최적화 등과 Backup 등을 실적과 계획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현황을 보고 관리하고 계획에 대한 검토 등을 수행하는 System 및 Application Administrator가 있어야 한다.

 



 

3. ITO 추세

IT정보 기술 변화에 따라 IT운영 방식의 패러다임의 변화는 그림-9와 같이 초기에는 기업이 자체 인력을 모두 보유하여 운영하였고 점차 선택적으로 외주로 전환하여 운영하였다. 대기업은 기업의 거의 모든 운영은 계열사로 이관하여 운영이 이루어 지고 있다. 지금도 일반 기업의 IT운영 중 일부는 외주로 운영되고 핵심 영역만 자체 인력을 보유하고 운영을 하고 있다. 그러마 이전 모든 기업이 전략적인 사항을 제외하고 외주로 운영하는 추세이다. 단 기업의 핵심기술에 관련된 사항은 제외되지만 Cloud를 검토하고 서비스 사용을 하게 되면서 시스템의 운영은 점차적으로 외부 인력에 의존하게 된다. 따라서 Cloud를 사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려면 더욱더 ITO에 대하여 심도 깊은 검토가 필요하게 된다.

 



 

3-1. ITO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의 서비스 형태

Cloud 도입을 자체로 진행 또는 CSB의 도움으로 할 것인가의 결정과 Total ITO를 할 것인가 일부 선택적으로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ITO의 추세는 외부의 도움으로 진행하는 것이 추세이지만 보안과 기업의 핵심기술을 외부와 공유되는 사항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ITO유형 Total ITO  IT 서비스 전체를 아웃소싱
Selective ITO  IT 서비스 중 일부를 아웃소싱
결합
서비스
SI + ITO 시스템 통합(SI) 후 운영을 위한 아웃소싱 수행
Consulting + ITO 전사적인 IT 계획수립을 위한 컨설팅 및 아웃소싱 수행
BPO + ITO 회계, 인사 등의 특정 업무 자체를 이관하고 관련된 ITO 수행
 
유형 종류 방법 장단점
Total ITO Total,
Apps, TA, Infra
•  상주하여 운영

•  Apps, TA, Infra 전체 운영

•  고객은 기획
•        책임 소재의 명확성

•        고객과 벤더 간의 친밀감

•        낮은 외주관리 비용
Selective ITO Apps, TA, Infra •  종류를 선택

•  종류별 건수, 일수, 상주로 운영
•        양질의 서비스 선택

•        경쟁에 의한 나태함 방지

•        운영을 위한 관리 필요
 

3-2. 운영에 어떤 인력이 필요한가?

현 시대는 기업 내의 Data의 보안에 많은 노력과 관심이 필요하다. SaaS Cloud의 Product Provider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보안을 염두에 두고 관리가능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운영하고 관리되는 인력을 모두 외부 인력을 사용해도 되는 지 관리 감독을 해야 하는지를 검토하고 판단해야 할 것이다.

SaaS Cloud는 추가로 적용되거나 변경되는 기능이 바로 적용되기를 원한다. 왜냐하면 단일 프로그램 운영이 원칙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빠르게 반영되는 기능의 변화를 특정한 인지 없이 변경된다면 사용자는 혼란을 받을 것이다. CSB는 이런 기능의 변화를 사전에 파악되어 대책을 마련하고 고객과 협의하여 진행할 것이므로 사용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다.

 



 

4. 결론

Cloud를 사용하는 것은 최신의 IT기술이므로 장점이 단점보다는 많다. 그리고 항상 신기술이 도입되어 적용된다.

IT 전략은 기업이 자체 인력으로 수립되어야 되고 이에 따른 세부적인 기술은 전문가 집단으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그래야 빠르게 변하는 IT기술을 반영할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Cloud 도입을 위해서는 전체적인 방향은 자체에서 결정하고 세부적인 방법은 전문 CSB를 통하여 의사결정과 구현 및 운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IT 운영이 될 것으로 본다.

 







저작권 정책

K-ICT 클라우드혁신센터의 저작물인 『클라우드 도입 및 운영 도우미 Cloud Service Brokerage 활용』은 K-ICT 클라우드혁신센터에서 마크베이스 홍장희 전무에게 집필 자문을 받아 발행한 전문정보 브리프로, K-ICT 클라우드혁신센터의 저작권정책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 인용자료 등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는 경우 원저작권자가 정한 바에 따릅니다.